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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의회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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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성군공무원직장협의회 운영규정

▣ 제 1 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협의회는 장성군 지방공무원직장협의회 설립·운영에 관한 조례(이하 “조례”라 한다.)에 의하여 설립된 협의기구로서 장성군공무원직장협의회(이하 “협의회”라 한다)라 하며, 약칭으로 “장성공직협”이라 한다.


제2조(목적) 협의회는 직장내의 근무환경개선·업무능률향상·고충처리 등 회원의 복지증진과 지위향상을 도모하고 행정내부의 잘못된 관행과 대외적으로 행정조직에 대한 부당한 행위를 바로잡아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행정을 추구하며 주민에 대한 참봉사자로서의 역할을 다하여 지역사회와 군정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사무소) 협의회의 사무소는 장성군청 내에 둔다

제4조(사업) 협의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협의회 조직의 정비·강화에 관한 사항
   2. 근무환경개선 및 업무능률향상에 관한 사항
   3. 회원의 권익보호 및 복리증진에 관한 사항
   4. 공무와 관련된 일반적 고충에 관한 사항
   5. 기관의 발전과 공직사회 개혁에 관한 사항
   6. 기타 협의회의 설립목적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 제 2 장 회원 및 조직



제5조(회원의 자격) ①협의회의 회원은 장성군소속 공무원 중 조례 제3조의 각 항의 규정에 의거 가입이 금지된 자를 제외한 공무원 중 소정의 가입원서를 제출한 회원으로 한다.
②회원이 인사 등으로 인하여 가입이 금지되는 공무원으로 된 때에는 본인의 동의를 거쳐 후원회원으로 전환할 수 있다.


제6조(후원회원) ①후원회원은 가입이 금지된 6급이하 공무원 중 소정의 가입원서를 제출한 자로 한다. 다만, 선출직 공무원은 제외한다.
②후원회원이 인사 등으로 인하여 가입이 가능한 공무원으로 된 때에는 본인의 동의를 거쳐 회원으로 전환할 수 있다.
③후원회원의 가입·탈퇴·자격상실은 규정 제8조 내지 제9조를 준용한다.
④후원회원은 선거권, 피선거권, 의결권, 회장 및 협의위원 불신임권을 제한하나, 이를 제외한 사항에 대하여는 회원과 동일한 자격을 갖는다.


제7조(대표자와 협의위원) ①협의회의 대표자(이하 회장이라 한다.)와 협의위원은 회원 중에서 직접·비밀·무기명 투표에 의해서 선임하고, 협의위원은 대표자를 포함해서 9명 이내로 한다.
②협의위원은 조례 제8조 제3항의 규정에 따라 직종별·직급별 비율을 고려하여 선임한다.
③여자회원이 1할 이상인 경우에는 1명이상의 여자회원을 협의위원으로 선임한다. 다만, 협의위원구성은 남자위원 7명 이하, 여자위원 1명 이상으로 한다.
④회장과 협의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 할 수 있다.
⑤기타사항
은 조례 제8조의 규정에 의하고 협의위원 선출에 관한 세부사항
은 장성군공무원직장협의회 선거관리규칙에 의한다.


제8조(가입 및 탈퇴) ①협의회의 가입 및 탈퇴에 관한 사항
은 조례 제6조의 규정에 의한다.
②제3기 출범식 이후 가입자의 입회비에 관한 사항
은 제55조의 규정에 따른다.
단, 신규 임용자 및 타기관 전입자는 제외한다.


제9조(자격의 상실)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될 때에는 그 자격을 상실한다.
   1. 사망, 퇴직, 다른 기관으로 임용 또는 전보 되었을 때
   2. 탈퇴서를 제출하여 소정의 절차가 완료되었을 때
   3. 협의회에서 제명되었을 때
   4. 퇴직 또는 해고·파면되었을 때
다만, 해고·파면 시 이의를 제기하였을 경우에는 해고·파면의 효력이 확정될 때까지 회원의 자격이 유지된다.


제10조(회원의 권리와 의무) ①회원은 다음 각 호의 권리를 가진다.
   1. 협의회 총회 또는 각종 행사의 균등한 참여권
   2. 협의회의 각종 선거권 및 피선거권
   3. 협의회의 운영에 관한 동등한 발언권 및 협의안건 제안권
   4. 협의회의 결정 및 업무집행 사항에 대한 공개 요구권
   5. 임원에 대한 불신임 제청권
②회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가 있다.
   1. 협의회의 운영규정과 각종 규약, 의결사항
을 준수할 의무
   2. 협의회 운영에 관한 기밀을 지킬 의무
   3. 협의회의 명예를 훼손하지 아니할 의무
   4. 협의회비 및 각종 기금을 납부할 의무
   5. 협의회의 제반활동에 적극 협력하고 참여할 의무


제11조(회원의 고충신고) ①협의회 회원은 누구나 직장의 업무수행 또는 협의회의 활동과 관련된 고충사항 등을 운영위원회에 구두 또는 서면으로 신고나 상담을 요청 할 수 있다.
②협의회 회원의 상담 또는 신고 된 고충사항
등에 대하여 운영위원회는 해결에 적극 노력하여야 한다.


제12조(회원의 신분보장) 회원이 협의회의 활동을 하거나 결의한 사항에 대하여 준수한 것을 이유로 신분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입은 때에는 관련 규정에 따라 이를 보장하고 회원과 그 가족을 구제한다.


제13조(피해 회원의 구제) 협의회는 제12조에 의한 회원 또는 그 가족의 신분, 재산상의 피해에 대한 보상과 절차는 규칙으로 정한다.

▣ 제 3 장 기구 및 회의



제14조(기구) 협의회에 다음의 기구를 둔다.
   1. 총회
   2. 대의원총회
   3. 운영위원회
   4. 선거관리위원회
   5. 회계감사위원회
   6. 협의위원회
   7. 상조위원회

▣ 제 1 절 총 회



제15조(구성) 총회는 협의회의 최고의결기구로서 회원 전원으로 구성하며,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제16조(소집) ①정기총회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연1회 소집한다.
②다음의 각 호의 1에 해당될 때에는 회장이 지체 없이 임시총회를 소집한다.
   1. 회원3분의1 이상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2. 대의원총회에서 결의하였을 때
   3. 성원미달로 총회가 유회 되었을 때에는 회장은 30일 이내에 총회를 재소집하여야 한다.
   4. 제1호 및 제2호의 경우 소집요구 10일 이내에 회장이 총회를 소집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소집을 요구한 회원의 대표가 소집공고를 대신할 수 있다.


제17조(공고) ①총회를 소집할 때에는 회장이 회의 개최일부터 7일 전까지 회의장소와 일시, 토의안건을 명시하여 5일 이상 공고하여야 한다.
②소집 공고된 내용의 변경은 개최일로부터 3일 전까지 재공고하여야 하며, 변경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③임시총회의 소집요청이 있을 때에는 소집권자는 개최일부터 3일 전까지 회의할 장소, 시간, 안건 등을 공고하여야한다. 다만 긴급을 요하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시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18조(기능) 총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
을 심의·의결한다.
   1. 규정의 제정과 개정에 관한 사항
   2. 회장·협의위원의 선출 및 불신임에 관한 사항
   3. 임원의 징계·불신임·재심 및 회원 징계의 재심에 관한 사항
   4. 사업보고 청취 및 사업계획안 승인에 관한 사항
   5. 예산 및 결산 승인에 관한 사항
   6. 기관장과의 협의내용에 관한 사항
   7. 대의원총회가 의결을 요구한 사항
   8. 기타 협의회의 목적에 부합하는 사항

▣ 제 2 절 대의원총회



제19조(구분) 대의원총회는 정기대의원총회 및 임시대의원총회를 구분한다.


제20조(소집) ①정기대의원총회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연2회 1월 및 7월 중 소집한다.
②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하면 지체없이 회장이 임시대의원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1. 대의원의 3분의 1 이상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2.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때
   3. 운영위원회에서 결의를 하였을 때


제21조(공고) ①대의원총회일로부터 7일전까지 일시, 장소, 안건 등을 명기하여 소집공고를 하여야 한다.
단, 긴급을 요할 경우에는 공고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②성원 미달로 대의원총회가 유회되었을 때는 30일 이내에 재소집 하여야 한다.


제22조(선출) ①대의원은 당연직 대의원과 선출직 대의원으로 하고 협의위원은 당연직 대의원이 된다.
②선출직 대의원은 실·과·소, 읍ㆍ면별 회원수에 비례하되 해당부서 가입 회원수를 기준으로 20명 미만일 경우 1명을, 20명 이상은 2명으로 한다.
③대의원은 실과소원, 읍ㆍ면별 자체적으로 민주적인 방식에 의해 자율적으로 선출한다.


제23조(권한 위임) 대의원의 소집시 대회에 참석하지 못 할 경우 그 소속 회원에게 권한을 위임할 수 있다. 단, 위임은 서면으로 하여야 한다.


제24조(임기) ①선출직 대의원의 임기는 1년을 원칙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②전보 등으로 부서를 옮길 경우 대의원의 자격이 상실되며, 대의원이 결원된 부서에서는 30일이내 대의원을 선출하여 그 사실을 회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교체된 경우에 후임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③당연직 대의원의 임기에 대한 사항
은 규정 제7조를 준용한다.


제25조(기능) 대의원총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규칙의 재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
   2. 협의안건의 승인에 관한 사항
   3. 협의위원의 긴급 교체에 관한 사항
   4. 기금의 설치ㆍ관리 또는 처분에 관한 사항
   5. 협의회 활동으로 인한 희생자 발생시 구제에 관한 사항
   6. 소속 실ㆍ과ㆍ소 및 읍ㆍ면별 회원에 대한 협의회의 각종 업무를 총괄하며, 당면 현안에 대한 협의에 관한 사항
   7. 추경예산의 심의 및 편성에 관한 사항
   8. 회장단 선출을 위하여 입후보등록 재공고후 입후보자가 없을 시 운영위원회에서 추대하는 회장단의 선출에 관한 사항
   9. 회계감사위원회 위원장 및 선거관리위원회 위원 선정에 관한 사항
   10. 기타 중요한 사항


제26조(회의록 비치) 대의원 대회는 제25조 규정의 내용에 관한 회의를 개최한 후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기록한 회의록을 작성하여 3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한 사유로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하였을 경우에는 제외할 수 있다.
   1. 회의일시 및 장소
   2. 출석한 대의원의 서명 또는 날인
   3. 토의사항과 결정내용

▣ 제 3 절 운영위원회



제27조(구성) 운영위원회는 회장이 당연직 위원장이 되고 부회장, 사무국장, 협의위원, 각 부장으로 구성한다.


제28조(소집) 운영위원회는 다음의 경우에 소집한다.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운영위원회 재적회원 3분의 1 이상이 요청하였을 때, 이 경우 회장은 3일 이내에 소집하여야 한다. 다만 자체결의로 정례화 할 수 있다.


제29조(기능) 운영위원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총회 및 대의원총회의 수임사항
   2. 규정 및 규칙의 제정 및 개정 발의에 관한 사항
   3. 기관장과의 협의내용에 관한 사항
   4. 규정 및 각종 규약의 유권해석    5. 회원의 가입 및 탈퇴에 관한 사항
   6. 예산 및 추경예산의 편성, 예산의 결산, 사업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7. 기타 협의회 운영에 관한 사항

▣ 제 4 절 선거관리위원회



제30조(구성 및 설치) 대의원총회에서 추천한 10명 이내의 회원으로 구성한다.


제31조(기능) 선거관리위원회의 기능과 선거관리업무에 관한 사항
은 총회의 의결을 거쳐 장성군 공무원직장협의회 선거관리규칙을 별도로 둔다.

▣ 제 5 절 회계감사위원회



제32조(구성 및 소집) 회계감사위원회는 대의원총회에서 선정한 대표위원 1명과 운영위원회에서 추천한 2명, 대표위원이 추천한 2명을 포함하여 5명으로 구성하며 회의는 대표위원이 소집한다.


제33조(기능) 회계감사위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매 회계연도마다 1회 이상 회계감사를 실시하여 총회에 보고한 후 공개한다.
   2. 예산운영상의 문제에 대해 시정 또는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3. 재적 협의위원 5분의 1이상의 요청이 있을 시에는 회계감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 제 6 절 협의위원회



제34조(구성) ①협의위원회는 회장을 당연직 위원장으로 하여 9인 이내로 구성하는 상설위원회로 한다.
②협의위원은 회원 중에서 직렬, 직능, 부서별 대표성을 고려하여 운영위원회에서 추천하고 총회에서 선임한다.
③협의위원이 사고 등으로 인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없거나 협의사안의 중요도에 따라 협의위원의 교체가 긴급히 필요할 경우에는 대의원총회의 의결로 협의위원을 교체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차기 총회에 보고하고 추인을 받아야 한다.
④대의원총회에서 의결된 협의안건을 기관장과 협의 중 긴급을 요하거나 협의위원들의 의결로 수정하여야 할 경우 재적 협의위원 2/3이상의 찬성으로 의사를 결정할 수 있다.
⑤협의사항
기록 등의 업무를 담당하도록 하기 위하여 간사(집행부장 중 1인)를 둘 수 있다.


제35조(기관장과 협의방법) ①협의위원회는 군수와의 협의시 협의회를 대표하며, 상호 신의를 바탕으로 협의에 성실하게 임해야 한다.
②협의위원회는 군수와 매년 상·하반기로 2차례 정기적으로 협의하여야 하며 정기협의회를 개최하지 못할 사유가 있을 때는 협의 시기를 연기할 수 있다. 다만, 필요한 경우에는 수시로 협의할 수 있다.
③협의위원회가 기관장과 협의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협의 개시 7일전까지 협의할 사항
을 문서로 하여 기관장에게 요구하여야 한다.
④협의위원회와 군수는 회의기록 등의 업무를 담당하도록 하기 위하여 협의 회의시 간사를 참석시킬 수 있다.


제36조(회의록 비치) 협의위원회는 제35조의 규정에 의한 기관장과 협의를 마친 후 다음 각 호의 사항
을 기록한 회의록을 작성하여 3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1. 협의일시 및 장소
   2. 출석한 기관장, 협의회 대표자 및 출석 협의위원
   3. 협의내용 및 협의사항
   4. 기타 토의사항


제37조(합의내용 공개) ①협의위원회는 기관장과 직접 협의함을 원칙으로 하며 협의내용은 공개하여야 한다. 다만, 기관장과 합의한 경우에는 공개하지 아니할 수 있다.
②협의위원회와 기관장과의 합의는 문서에 의하여야 하며, 공개하기로 합의한 내용은 공고, 홈페이지 게재 등의 방법으로 전체 회원에게 공개하여야 한다.

▣ 제 7 절 상조위원회



제38조(구성) 상조위원회는 회장이 위원장이 되며 임원 및 대의원 전원으로 구성하며 총무부장이 간사가 된다.


제39조(목적) 상조위원회는 제9조 제1호에 의한 당연 퇴직자, 타 기관 임용 및 전보의 경우와 제12조, 제13조 규정에 의한 피해 회원의 구제를 목적으로 한다.


제40조(기능 및 업무) 상조위원회의 기능과 상조관리업무에 관한 사항
은 총회의 의결을 거쳐 규칙으로 정한다.

▣ 제 8 절 회 의



제41조(성립 및 의결) 협의회의 각종 회의는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재적회원 과반수의 참석으로 성립되며, 참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42조(진행) 협의회의 각종 회의는 별도 규정이 없는 한 회장이 의장이 되며, 유고시에는 협의회 내의 직무대행 순서에 따른다. 다만, 전원 유고시에는 참가자 중 연장자 순으로 한다.


제43조(특별결의) 협의회의 의결사항
중 다음 사항
은 재적회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한다.
   1. 규정의 제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
   2. 임원의 징계 및 불신임에 관한 사항
   3. 긴급동의 처리에 관한 사항

▣ 제 4 장 임 원



제44조(임원) 본 협의회에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명
   2. 부회장 2명(남, 여)
   3. 회계감사위원회 대표위원
   4. 사무국장 1명
   5. 집행부장 6명


제45조(임원의 임무) 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회장
     가. 협의회를 대표하고 협의회 업무 전반을 총괄한다.
     나. 각종 회의 소집시 의장이 된다.
     다. 사무국장을 임명한다.
     라. 사무국장의 추천을 받아 집행부장을 임명한다.
     마. 각종 협의시 협의회를 대표한다.
     다만, 회장의 사고가 있을 때 직무대행 순서는 부회장(연장자순), 협의위원(연장자순) 순으로 한다.
   2. 부회장
     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직무를 대행한다.
     나. 각종 회의의 의장단이 된다.
   3. 회계감사위원회 대표위원
     가. 회계감사위원회를 대표한다.
     나. 회계감사위원회의 규약에 따라 회계감사를 수행한다.
   4. 사무국장
     가. 회장의 지시를 받아 협의회의 모든 사무를 관장한다.
     나. 집행부장을 추천한다.
     다. 총무, 간사를 추천한다.
     라. 회계감사를 수감한다.
   5. 집행부장
     가. 사무국장의 지시를 받아 각 부별 사업 목적을 집행한다.


제46조(임원의 선출과 해임) 임원의 선출과 해임은 다음과 같다.
   1. 회장은 총회에서 무기명·비밀 투표로 선출하되, 부회장은 협의위원 중 호선한다. 다만, 사무국장은 협의위원들의 추천에 의하여, 각부 부장은 회원 중 사무국장의 추천에 의하여 회장이 임명한다.
   2. 모든 임원의 해임은 동 규정에 정해진 징계 절차에 의한다.


제47조(임원의 임기) 임원의 임기는 다음과 같다.
   1.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2. 협의회 가입자격의 상실 등으로 인하여 회장 또는 협의위원이 교체된 경우, 후임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다만, 잔여임기가 3월 이내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 제 5 장 집 행 부 서



제48조(부서) 협의회 운영의 원활을 기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집행부서를 둔다. 다만, 필요에 따라 운영위원회의 결정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총회의 추인을 받아야 한다.
   1. 정책기획부
   2. 총무부
   3. 교육홍보부
   4. 조직관리부
   5. 여성복지부
   6. 대외협력부


제49조(조직) 집행부서에는 부장 1명과 약간의 부원을 둘 수 있으며, 각 부원은 부장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임명한다.


제50조(역할) 각 부서의 역할과 운영은 다음과 같으며, 세부사항
은 별도 규약으로 정한다.
   1. 정책기획부
     가. 공직내부의 개혁 및 지위향상을 위한 정책개발
     나. 각종규정의 제·개정에 관한 사항
     다.
사업계획 및 예산편성안 수립에 관한 사항
     라. 기관장과의 협의안건 및 정책개발에 관한 사항
     마. 제반 법률자문 및 법적대응에 관한 사항
   2. 총무부
     가. 대내외적인 각종 정보, 동향, 여론 수집관리에 관한 사항
     나. 회비수납 및 지출에 관한 사항
     다. 회계감사에 관련한 사항
     라. 사무실 운영 및 회의록 일지관리에 관한 사항
     마. 총회 및 각종위원회 관리운영에 관한 사항
     바. 각종 문서 및 인장 관리에 관한 사항
     사. 협의회의발전을 위한 수익사업에 관한 사항
     아. 기타 타부서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항
   3. 교육홍보부
     가. 회원교육 및 연찬에 관한 사항
     나. 협의회의 홍보 및 대변인 임무에 관한 사항
     다. 홈페이지관리 및 홍보물(협의회보등)발간에 관한 사항
     라. 협의회의 각종자료관리 및 공고에 관한 사항
   4. 조직관리부
     가. 선거관리 전반에 관한 사항
     나. 회원 및 후원회원 관리에 관한 사항
     다. 협의회의 조직확대 및 회원규율에 관한 사항
     라. 회원단합을 위한 각종행사에 관한 사항
   5. 여성복지부
     가. 여성정책 개발 및 자원봉사에 관한 사항
     나. 여성회원의 권익 신장에 관한 사항
     다. 회원의 후생복지 및 사기진작책 개발
     라. 회원 애·경사 관리에 관한 사항
     마. 회원의 단합 및 협력에 관한 사항
   6. 대외협력부
     가. 대외교류 섭외에 관한 사항
     나. 상급단체와의 연대에 관한 사항
     다. 대외적인 행사 및 참석에 관한 사항
     라. 기타 대외활동에 관한 사항


제51조(전임사무원) ①협의회의 사무를 전담하도록 하기 위해 소속공무원이 아닌 자를 전임사무원으로 둘 수 있다.
②전임사무원은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회장이 임명하며, 임금은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다

▣ 제 6 장 고 문



제52조(운영고문) ①협의회 운영에 관한 행정적 자문을 위하여 3명 이내의 운영고문을 둘 수 있으며 운영위원회에서 선임한다.
②운영고문은 협의회장의 요청에 의하여 협의회 운영에 관한 중요 안건에 대하여 자문하며 회의에서의 발언권을 가진다.


제53조(법률고문) ①협의회 운영에 관한 법률적 자문을 위하여 개업중인 변호사중에서 1명 이내의 법률고문을 둘 수 있으며 운영위원회에서 선임한다.
②법률고문은 협의회장의 요청에 의하여 협의회의 법률적 대리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제 7 장 재 정



제54조(재정) 본 협의회의 재정은 납부하는 협의회비와 기부금, 기타 수입금으로 한다.


제55조(협의회비) ①협의회의 사업목적 달성을 위하여 회원들은 매월 10,000원의 금액을 회비로 납부하여야 한다.
②회비 금액 조정은 총회에서 의결한다.
③회비 납부일은 매월 급여일로 하고, 회비 수납은 급여업무 담당자의 협조를 받아 급여에서 일괄 공제하며 협의회 계좌에 입금하는 방법으로 한다. 다만, 그러하지 않을 경우 운영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④협의회 회원 및 후원회원의 기납부한 회비는 반환하지 않는다.
⑤제8조제2항에 의한 가입비는 10만원으로 한다.
단, 2015년 12월 31일 이전에 가입하는 회원의 경우, 그 비용을 면제한다.


제56조(재정관리) 협의회의 재정운영에 관한 사항
은 별도 재무회계규칙으로 정하여 관리한다.

▣ 제 8 장 상 벌



제57조(포상) ①협의회 발전에 현저한 공적이 있는 회원과 군민 및 단체에 행한다.
②회원에 대하여 상장과 공로패, 외부인에게는 감사패를 구분하여 포상한다.
③공적이 있는 자가 있을 때에는 대의원 및 임원의 추천을 받아 운영위원회에서 공적심사를 거쳐서 수여하여야 한다.
④협의회는 외부 기관단체에 회원을 포상 추천 할 수 있다.


제58조(징계)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회원에 대하여는 징계를 결의할 수 있다.
   1. 협의회 규정 및 제반 규칙을 위반한 자.
   2. 협의회의 각종지시 및 명령에 불복한 자.
   3. 조직을 교란하여 협의회의 명예를 훼손한 자.
   4. 협의회비를 3개월 이상 고의로 납부하지 아니한 자.
   5. 협의회의 업무를 고의로 방해한 자.
   6. 회원 3분의 1이상의 발의로 총회에서 제명 결의한 자.


제59조(징계의 종류) 회원의 징계는 제명, 자격정지, 경고로 한다. 다만, 자격정지 기간은 6월을 초과하지 못한다.


제60조(징계절차) 회원의 징계절차는 다음 각호와 같다.
   1. 회원이 징계에 회부되면 10일 이내에 징계위원회를 열어야 한다.
   2. 징계위원회는 징계당사자에게 징계사유, 징계위원회 개최일시 및 장소를 서면 통보하여야 한다.
   3. 징계당사자에게 소명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4. 징계확정시 당사자는 20일 이내에 총회에 재심을 의뢰할 수 있다. 다만, 총회의 결의로 제명 등 징계를 받은 자는 재심을 의뢰할 수 없다.
   5. 재심은 총회의 의결로 확정한다.


제61조(징계위원회의 구성) 징계위원회는 회장을 당연직 위원장으로 하고, 제22조에서 규정하는 선출직 대의원 전원을 그 위원으로 한다.


제62조(성립 및 의결) 징계위원회는 위원 과반수 이상의 출석으로 성립되며, 참석위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제 9 장 해 산

제63조(해산) 재적회원 3분의 2이상의 출석과 출석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해산을 결의한 때에는 해산한다.


제64조(청산) 협의회가 해산된 때에는 해산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청산위원회를 구성하여 청산한다

▣ 제 10 장 보 칙

제65조(규칙제정) 이 규정과 협의회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은 규칙으로 정할 수 있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제3기 장성군공무원직장협의회 출범 총회에서 의결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①제3기 장성군공무원직장협의회 최초 총회 이전에 출범준비위원회에서 행한 행위는 이 규정에 의하여 행한 것으로 본다.
②출범전 임시대의원은 제3기 장성군 공무원직장협의회 출범과 동시에 대의원으로 구성되며, 제15조 구성정수는 제3기 출범시 가입 인원으로 한다.


제3조(통상관례) 이 규정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
은 관련 법규 및 일반 관례에 따른다.